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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세 가지 특징을 고려하면서 질적 연구하기 2

by 경제 독립군 2023.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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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의 예시 연구는 구체적인 핵심 단위(이 시대의 한 전문대학)를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하위문화에 대한 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선행연구 모음집에 포함된 다른 연구를 이런 방식으로 검토하면 핵심 단위와 연구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가구나 근로 조건, 새로운 이민 패턴, 세계 경제의 특징, 새로운 교육정책 등과 같은 추천할 만한 연구 핵심 단위는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 여러분이 시작하려는 새로운 질적 연구는 이러한 핵심 단위 중 하나에 대해 특정 연구 방향을 적용하게 될 것이다.

 

  물론 나의 선행연구 모음집이 가진 특징에만 의존하지는 말아야 한다. 여러분 자신의 선행연구 모음집을 직접 만들어야 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선행연구 모음집은 더욱 유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이전에 관심을 가졌단 한두 가지 일반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그 분야의 학술지를 모두 검토할 수 있다. 반대로, 내가 한 것보다 더 광범위한 검색을 하여 더 많은 일반적 영역을 다룰 수도 있다. 여러분은 내가 단지 며칠 동안 찾아낸 50개의 논문에 연구를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더 많은 논문을 확보할수록, 여러분의 선행연구 모음집은 깊이를 갖게 되며, 그에 따라 연구 체제를 숙고하는 능력도 향상될 것이다.

자료 수집 방법 고려하기

  자료 수집 방법 고려하기. 이 단계에서 특정 자료 수집 방법을 결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초기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개인적 선호도와 경험을 좀 더 광범위하게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방법일 이전에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큰 주저함 없이 그 방법을 선택 사항 중 하나로 포함할 것이다.

 

  이번 연구가 처음 해 보는 연구라면, 자료 수집 방법을 한 가지로 제한하는 것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실제 삶의 사건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면서 자료 수집하고 싶은지 스스로 질문해보아야 한다. 또한 일련의 개방형 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을 선호하는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고려해 보아야 한다. 별거, 이혼, 사별로 인해 혼자 자녀를 키우게 된 50명의 어머니에 대한 연구도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예) 정책 의제로 이어진 면담 연구
  연구 대상은 뜻하지 않게 혼자 아이를 키우게 된 50명의 여성이었다. 이들 중 일부는 별거, 이혼, 사별로 혼자가 되었고, 또 따른 일부는 임신 당시에 결혼 상태니 아니었지만 “아이 아빠가 정서적, 사회적 또는 재정적으로 어느 정도 지원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그런 기대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였다.
  이 연구는 인종, 민족, 계층적 배경과 연령이 다양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두 시간의 면담을 실시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였다. 참여자들의 배경은 서로 달랐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여성이 깊은 상실감을 비롯한 공통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들의 삶에 대한 이이기는 이런 여성들이 게으르고, 가치 없으며 존중받을 자격이 없다는 만연한 신화를 없애 주었다.
  이 연구의 결론에 해당하는 장 전체를 십 대 임신, 복지와 고용, 최저임금, 국민건강보험, 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정 관련 법 조항을 포함한 미국 가족 정책의 바람직한 변화방향을 논의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자료 수집 방법 중 개방형 면담에 좀 더 관심이 있다면, 단기간에 많은 사람을 면담하는 것과 장시간에 걸쳐 소수의 사람을 면담하는 것 중 자신의 관심과 기술에 더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다. , 40~50명 정도의 사람들을 한 명당 2~3시간씩 한 번만 면담할 수도 있고, 5명 정도의 사람들을 장기간에 걸쳐 2~3시간 식 여러 번 면담할 수도 있다. 후자를 선택할 경우, 생애사 연구로 발전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여러분은 연구 경험이 매우 많거나 하나의 연구에서 여러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 보려는 야심을 가질 수도 있다. 여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부담이 크기는 하지만, 동시에 연구를 강력하게 만든다.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자료 수집 방법에서 지금 막 설명했던 현장 연구, 면담, 생애사 등이 있다. 이런 방법의 일부 또는 전무를 하나의 조직이나 집단사회에 대한 단일사례연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사회집단이란 교육팀, 건강팀, 사업팀 등과 같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현장 연구와 면담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인구조사 자료, 기관의 기록, 기타 대규모 조사를 통해 도출된 자료의 수집과 같은 기타 방법을 추가할 수 있다. 여력이 있다면, 이러한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은 상당히 확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미니카공화국과 미국 보스턴의 마을 간에 일어난 초국적 이주에 대한 연구에서 여섯 가지 방법을 사용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러분은 연구 주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선행연구 모음집을 만들기 위해 수집해 둔 학술 논문을 검토한다. 이 선행연구 모음집은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생각을 확장하는 데도 매우 유익하다. 각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 수집 방법을 검토해보면, 다른 연구자들이 여러 자료 수집 방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전 연구자들이 맞닥뜨려야 했던 자료 수집 과정 중의 어려움에 대해 민감해질 것이다.

 

  예를 들어,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 모음집 중 많은 연구가 포커스 그룹을 주요 자료수집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 그 방법에 대해 별로 고려해 본 적이 없더라도, 이 방법에 대해 새롭게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방법이 연구에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면, 구체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배우기 위해 포커스 그룹을 이용한 논문들을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기를 바란다.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 모음집의 연구 중에는 혼합연구 방법을 사용한 것도 상당수를 차지하는데, 이 연구들은 다른 이들이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를 어떻게 통합했는지 알게 해 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선행연구 모음집에 논문뿐 아니라 단행본도 넣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연구 관심을 특정 유형의 자료수집으로 좁힌 후라면, 책과 논문을 모두 찾아보려는 생각은 매우 적절하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한 기존 연구를 찾아보면, 초등학생에게 실시한 면담 질문을 나열해 놓은 연구라든지, 아동의 보호자와 교사를 면담하여 아동의 응답을 확인하려는 연구자들의 노력을 논의한 연구를 만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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