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의 광범위성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동료들은 조사연구, 경제연구, 실험연구, 준 실험연구, 역사 연구 등과 같은 다른 유형의 사회과학 연구에도 질적 연구가 다루는 대부분의 주제를 다룰 수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 이러한 다른 유형의 연구 방법들은 노숙 여성과 간은 특정 집단, 예방접종 캠페인이나 의사와 환자의 관계와 같은 공중보건 이슈, 젠더와 여성 관련 주제, 심지어 앞서 인용한 국가적, 세계적 주제 등을 다루는 연구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동료들의 주장은 여러분이 다른 사회과학 연구 방법에 비하여 질적 연구가 갖는 특별함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직면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한다.
질적 연구 : 넓은 탐구 영역
매우 많은 학문 분야와 전문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는 그 다양성으로 인해 간결하게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용어다. 정의를 너무 간결하게 내리면 어떤 영역이 제외될 수 있고, 정의를 너무 광범위하게 내리면 불필요하게 포괄적인 개념이 되어 버릴 것이다. 사실 질적 연구라는 용어는 연구 방법을 일컫는 다른 용어들(예 : 사회학 연구, 심리학 연구, 교육학 연구)과 비슷한 점이 있다. 즉, 각 용어는 그 용어가 사용되는 학문 분야와 전문 영역에서 수행된 방대한 연구를 내포하고 있으며, 때로는 매우 상반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포괄하기도 한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과 실험심리학(experimental psychology)을 예를 들어보자. 이 두 분야의 방법론은 매우 다르지만, 둘 다 같은 학문 영역 내에서 강력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질적 연구의 다섯가지 특성
질적 연구의 정의를 획일화하려 애쓰는 대신, 다음에 열거된 질적 연구의 다섯 가지 특징을 살펴보자 여기에서는 다섯 가지 특징을 먼저 제시한 후, 각각에 대한 논의를 제공하였다.
1. 인간 삶의 의미를 현실 세계의 조건에서 연구한다.
2. 사람들의 견해와 관점을 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3. 사람들이 사는 맥락적 조건을 다룬다.
4.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기존의 개념 또는 새로 등장하는 개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5. 단일한 자료 출처에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자료 출처를 확보하려 노력한다.
첫째, 질적 연구는 인간 삶의 의미를 현실 세계의 조건에서 연구한다. 연구와 상관없이 사람들은 일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일기, 일지, 저술, 심지어 사진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해 왔다. 인위적인 연구 절차가 일상을 침범하는 정도가 미미하다면 사회적 상호작용은 별 차이 없이 발생할 것이고, 사람들은 연구자가 미리 설정한 질문에 대한 답변만이 아닌 그저 하고 싶은 말을 할 것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실험실이나 실험실과 유사한 환경이 주는 제약에 그리 방해받지 않을 것이다. ‘2006년 현재 미국 가정의 평균 식구 수는 3.18명이다.’와 같은 통계적 평균은 이 사람들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 이러한 수치는 어느 한 시점의 총인구를 대표할 수는 있겠지만, 현실에 존재하는 어떤 한 가족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둘째, 질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견해와 관점을 묘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방법들과 구분된다. 참여자들의 관점을 포착하는 것은 질적 연구의 주요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질적 연구에 등장하는 사건과 생각은 연구자들이 가진 가치, 예상이나 의미가 아니라 연구 참여자들이 현실에서 일어난 사건에 부여한 의미를 대표한다.
셋째, 질적 연구는 맥락적 조건(사람들의 삶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제도적, 환경적 조건)을 다룬다. 맥락적 조건은 많은 면에서 모든 인간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다른 사회과학 연구 방법으로는 (생애사 제외) 이러한 조건을 다루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실험 연구는 이러한 조건들을 통제한다(즉, 인위적인 실험조건을 조성함). 준 실험연구는 이러한 조건들을 허용하지만, 설계의 특성상 제한된 변인들에만 초점을 두는데, 이러한 변인들은 맥락적 조건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할 수도 있다. 조사 연구 또한 설문 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의 분석에 요구되는 자유도를 깊게 다루어야 한다는 점에서 제한받는다. 즉, 조사연구는 맥락적 조건을 다루기는 하지만, 전통적 형태의 생애사는 이미 지나간 과거를 연구하는 것이지 질적 연구에서처럼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는 사건을 연구하는 것은 아니다.
넷째, 질적 연구는 단지 일기나 일상에 대한 연대기가 아니다. 일기나 연대기는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다소 평범한 기록이다. 질적 연구는 이와 달리 기존의 개념 또는 새로 등장하는 개념을 통해 이 사건들을 설명하고자 하는 바람에 의해 진행된다. 로프만의 낙인 관리라는 기존의 개념을 예로 들어보자. 원저에서 낙인 관리는 대부분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개인별로 적용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질적 연구에서는 이를 집단에 적용하고 있는데, 그 결과 역사적으로 오점이 되는 사건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가 어떻게 노력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이 제시되었다.
질적 연구는 새로운 개념을 발전시키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미국 학생들의 학교 교육’과 간은 사회적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일 수 있다. 질적 연구를 통해 제안된 새로운 개념의 예로, 새로운 연구 결과에 유용한 설명을 제공하고 그 기반을 닦기 위해 사용된 ‘(학생의 자원을) 빼앗는 학교 교육’이라는 개념을 들 수 있다.
다섯째, 질적 연구는 다양한 출처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통합하여 제시하려고 항상 노력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현실 세계의 환경과 그 안에 사는 연구 참여자들에 대해 연구해야 하므로 이러한 다양성이 흔히 수반된다. 현장 환경과 연구 참여자들의 다양성은 면담, 관찰, 심지어는 문서와 유물에 대해 검토까지 하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 연구의 결론은 다양한 출처를 통해 수집된 자료 간 삼각 검증을 기반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처럼 자료가 한 방향으로 수렴된다면, 연구의 신빙성과 신뢰성이 높아질 것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실제
앞에서 살펴본 다섯 가지 특징이 실제로 연구할 때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 할 일이다. 공식적인 질적 연구 '방법론'은 존재하지만, 이 책에 제공된 설명은 이 다섯 가지 특징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되는 방법론적 실제를 포착하게 해 줄 것이다. 다음에서 몇 가지 실제를 간단하게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실제들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괄호 안에 제시된 장을 읽어 보아야 한다.
1. 연구의 타당도 강화하기, 연구 대상 표집하기, 일반화 고려하기 등을 포함하는 여덟 가지 선택을 포괄하는 동시에, 고정되지 않고 융통성 있는 연구 설계의 사용(제4장)
2. 연구 참여자의 관점뿐 아니라 맥락적 조건도 포착하기 위해 연구자 스스로 현장 작업을 실시하고, 연구 참여자와 관련된 일기, 일지, 작품, 사진, 유물 등을 검토하는 등의 적절한 노력을 기울인 현장 기반의 자료 수집(제5장과 제6장)
3. 숫자로 이루어지지 않는 자료의 분석(자료 분석 과정에서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 포함)(제8장)
4. 전통적인 일반론과 사회적 고정관념에 도전이 될 수 있는 질적 연구 결과의 해석(제9장)
이 글의 다른 장들은 질적 연구 준비하기(제2장), 질적 연구 시작하기(제3장), 자료 적절하게 기록하기(제7장), 문서와 시각적 형태로 질적 자료 제시하기와 최종 보고서 작성하기(제10장과 제11장) 등과 같은 보다 일반적인 쟁점을 다룬다. 마지막 장은 질적 연구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최근 동향이라 할 수 있는 혼합연구 방식을 소개한다(제12장). 연구자의 역할이 연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지속해서 의식하기 등을 포함한 몇몇 중요한 주제들은 이 책 전체에 걸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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