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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질적 연구 – 현장 연구

by 경제 독립군 2023.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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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환경의 다양성

  현장 연구에 대해 생각해야 할 한 가지는 연장연구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류학과 사회학에서 가장 초기에 고전적인 현장 환경은 외딴곳(뉴기니나 트로브리안드 제도의 원주민에 대한 초기 인류학적 연구)과 중심부에 가까운 곳[범죄 조직에 대한 사회적 연구] 둘 다였다. 외딴곳이든지, 혹은 가까운 곳이든지, 현장 환경은 연구자들과 중산층 주류 그룹으로부터 사회적으로 멀리 떨어진 문화와 생활양식을 나타냈다. 이 초기 연구들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일상의 삶을 드러냈기 때문에 가치 있게 여겨졌다.

 

  동시에 다른 환경들은 인디애나주 먼시에 대한 초기 연구와 후속 연구들과 같이 의도적으로 ‘평균적인’ 곳이 선택되었다. 먼시는 그 당시 인구학적으로 평균적인 미국 도시를 대표했다. 비록 문화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은 아니었지만 이러한 환경에 대한 정보는 사회적, 제도적 관계에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하는 데 기여했다.

 

  현장 환경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첫째, 현장 환경에는 범죄 조직이나 직장 집단과 같은 유대를 공유하는 소그룹이 포함된다.

 

  둘째, 현장 환경에서는 소규모의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다. 처음 두 유형 모두는, 특히 대도시 중심부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에게 초점을 둔 30세기 중반에 만연했던 수많은 도시 연구의 주제였다. 이러한 유형이 집단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도 관심을 받고 있다.

 

  셋째, 연구 현장 환경은 기관의 환경에 초점을 둘 수 있다. 임상 환경이나 학교 등과 같이 여러 기관에서의 일상적인 삶이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인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두고 관찰과 면담을 위한 환경으로 세 곳의 지역사회 센터를 이용한 장기 요양에 대한 연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질적 연구에 가치 있는 현실 세계 경험을 제공하는 잠재적인 기관과 일상적인 환경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넷째, 현장 환경은 관련 없는 집단의 사람들로 정의될 수 있다. 그들은 유사한 건강 문제나 의료적 질병과 같은 어떤 공통된 상황을 공유하지만 집단 간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며,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거나 비슷한 기관 환경의 구성원의 역할을 한다. 이 네 번째 정의는 근거이론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제2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처럼 관심이 비슷한 참여자들 또한 공통된 특성을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리학의 질적 연구는 사회의 실제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참여자의 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주의 깊은 담화분석과 관련하고 있다.

 

  이 글의 나머지 부분에서 사용된 현장 환경이라는 용어는 앞서 제시한 모든 유형의 상황들과 관련이 있다. 모든 현장 환경은 어떻게 사람들이 상호작용하고, 맞서고, 번성하는지에 대해 잠재적으로 중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질적 연구자에게 문화, 사회기관, 생활양식을 묘사할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현장 환경은 이전의 연구들에서 간과해 온 주제를 연구할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연구에서 나온 통찰력과 발견은 다시 원래 연구들에서 대상으로 했던 특정 문화, 사회기관, 생활양식 또는 심리적 상황을 넘어 중요한 시사점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다. 질적 연구의 기여는 그래서 두 가지 특성(이전에 잘 알지 못했던 것에 대한 새로운 정보 그리고 인간사에 대해 보다 광범위한 해석을 하기 위한 시사점을 가진 개념 및 통찰력과 결합한 새로운 정보)을 전제한다.

 

  여러분은 자신의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도 이처럼 유사한 결합 방법을 찾고자 할 것이다. 현장 환경은 이국적이거나 평범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에는 하나의 평범한 환경처럼 보이던 것이 어떤 핵심 개념을 강조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끌어냄으로써 보다 특별한 무언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현장 환경으로서의 공공장소 및 사적인 장소에 대한 서로 다른 규칙 기대

  어떤 현장 환경은 연구를 위해 승인이 필요할 것이다. 현장이 사적인 장소(예 : 무술 도장)인 경우와 비교하면, 현장이 공공장소(예 : 거리)인 경우 그 현장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심지어 사진을 찍기 위해 사적인 장소에서 요구하는 것과 같은 승인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그러나 공공장소와 사적인 장소 사이의 경계가 항상 명확하지는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공립’학교는 여러분이 학교의 학생들과 이야기하거나 사진을 찍기를 원한다면 학교 관리자나 부모님에게 승인을 얻어야 할 뿐만 아니라, 연구하기 위해서 학교 관리자에게 승인받아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적’일 수도 있다. 예배당, 소매점, 공공도서관과 기타 그와 같은 장소들은 동일한 이중성을 보여준다. 즉, 이들이 공공장소인 만큼 모인 사람들이 환영받기도 하지만 그곳에서 연구하고자 한다면 그곳은 사적인 공간으로 간주한다.

 

  경험에 근거해 권장할 만한 규칙은 특정 환경이나 특정 집단의 사람에 대해 연구할 때 반드시 승인을 얻어야만 할 것인지, 그리고 누구에게 승인을 얻는 것인지를 문의하는 것이다.

현장에서의 다양한 소요 시간

  현장 연구자는 그들의 자원뿐만 아니라 이론적 관심사가 무엇이냐에 따라 현장에서 몇 년을 소비하거나 혹은 단지 며칠 만에 보낼 수 있다. 고전적인 연구들은 장소나 사람들의 문화나 사회구조의 복잡성을 더 충분히 연구하려는 갈망 때문에 현장에서의 소요 시간을 연장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깊이 있는 연구에서는 어떻게 인간사와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오랜 시간에 걸쳐, 그리고 다양한 사람과 집단들에 걸쳐 반복되고 변화되어 왔는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했다.

 

  여러분은 현장에서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를 원치 않거나 그럴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질적 연구의 대상이 되는 여러 생활양식의 유형은 사계절에 따라 다양한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인식하라. 일 년간의 현장 연구는 그래서 연구를 위한 논리적으로 타당한 기간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계절별 다양성이 관련 없어 보인다면, 더 짧은 현장 연구 기간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덜 고전적이지만 여전히 가치 있는 질적 연구는 구체적인 실제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는데, 예를 들면 어떻게 4학년 학생에게 수학을 지도할 것인가? 어떻게 지역사회에서 재난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것인가? 어떻게 사기업이 그들의 사업을 다양화할 것인가? 혹은 어떻게 개인지 중요한 주변 사람들에 대한 심리적 상실감을 대처할 것인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예들에서의 현장 연구는 몇 개월에 걸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현장 연구자들이 이 기간 동안 현장에 항상 거주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이따금 현장에 있게 될 것이다.

 

  현장에서의 소요 시간이 가장 제한된 경우 이삼일 정도도 가능한데, 그런데도 만약 연구 주제도 똑같이 제한적인 것이라면 이렇게 제한된 소요 시간도 정당화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특정 행위가 취해져 왔는지 혹은 일어나고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앞의 단락에서 소개한 예들을 의도적으로 모방하되 보다 구체화한 예들에는, 교사들이 학급에서 특정 교수법을 사용하는 방법, 지역사회의 구체적인 재난 대처 계획의 특성(그리고 지역 관리자와 거주자들의 이러한 계획에 대한 인식), 사업이 다양화되어 왔는지(혹은 아닌지)에 대한 증거, 중요한 사람을 처음으로 잃었을 때 보이는 즉각적인 대처 행동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더 짧은 기간의 연구는 여러 환경이 관련된 연구에도 적합할 수 있다.

 

  만약 현장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또는 어떤 종류든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자원이나 동기가 제한된다면,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조사할 수 있는 제한된 주제를 구분하는 것이다. 반대로 만약 지적 야망이 크고 그러한 야망을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현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써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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