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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질적 연구 – 자료 수집 활동의 네 가지 유형

by 경제 독립군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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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적극적인 관찰에서부터 가장 수동적인 관찰에 이르기까지 참여관찰의 어떤 유형은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 여러분 스스로를 현장에 머물게 할 것이다. 그러나 참여관찰 그 자체가 자료 수집 방법은 아니다. 참여관찰자로서 여러분은 여전히 자료 수집을 위한 어떤 구체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점에서, 참여관찰자가 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으로 현장에 머무르면서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을 하고자 한다면, 이를 위한 잠재적 자료 수집 활동은 다음과 같다.

 

· 면담하기

· 관찰하기

· 수집하기 및 조사하기

· 느끼기

 

  언뜻 보기에, 이 네 가지 활동은 너무나 비형식적이라서 연구 활동이라고 간주하기도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만약 원한다면, 형식적인 도구와 엄격히 정의된 자료 수집 절차를 이용하여 각각의 활동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면담하기는 명시화된 면담 프로토콜을 가진 고정된 질문지에 의존할 수 있다. ‘관찰하기는 인근 지역 연구의 일환으로 빈집의 정면 모습처럼 야단스럽지 않은 표지판을 찍은 사진에 의존할 수 있다. ‘수집하기는 공식적인 검색과 전자 문헌 검색을 도구로 이용한 검색 절차를 통해 가능하다. 기계적 도구 중 어떤 것들은 심지어 따뜻하거나 춥다고 느끼는 것(온도계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 가능), 시간이 지난 것을 감지하는 것(시계를 통해 확인 가능) 또는 일정 장소와 소음을 해석하는 것(청력계를 이용하여 측정 가능)과 같은 어떤 느낌의 유형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유사하게, 이들 자료 수집 활동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경우를 선택하기 위한 형식적인 표집 (sampling) 절차를 따라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예를 들자면, 연구자들은 관찰을 위한 관련 표본 수집을 시작하게 하는 엄격한 시간 간격 내에서 체계적인 관찰(systematic observation)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 관찰 절차는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 아동의 행동에서부터 법을 집행하기 위해 순찰하는 동안에 경찰관의 행동에 이르기까지 여러 연구에서 행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 연구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고정된 도구, 절차 또는 표본을 사용을 포함하지 않는다. 비록 자료 수집 과정을 돕기 위한 기계적인 도구를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주요 연구 도구로서 남을 가능성이 높다.

네 가지 자료 수집 활동 각각은 또한 서로 다른 종류의 자료를 만들어 낸다. 자료 수집의 각 유형은 저마다 제한점을 지닌다.

  예를 들어, 자료 수집이 단지 면담하기와 대화 나누기로 이루어져 있고, 주된 관심이 주어진 상황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면, 자료는 참여자와의 상호작용과 자기보고(self-reported) 행동, 신념, 인식에 제한될 것이다. 연구에 따라서 이들 자기 보고와 이것이 쓰인 방식은 참여자가 자기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그 행동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 내는지에 대한 아주 중요한 통찰력을 드러낼 것이다. 그러나 이들 자기 보고가 실생활에서 행동에 eog나 가장 정확한 해석을 대변하고, 그 행동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되는지 나타내 준다고 간주한다면 어리석은 사람이 될 것이다.

자료 수집 방법 자료의 유형 자료의 구체적인 예
면담하기 및
대화 나누기
언어(구어 및 몸짓) 어떤 행동이나 행위에 대한 다른 사람의 설명, 기억
관찰하기 사람의 제스처, 사회적 상호작영, 행위, 장면 및 물리적 환경 두 사람 간의 조화 정도 및 특성, 공간적 배열
수집하기 다음에 해당되는 내용물(개인 문서, 기타 인쇄물, 그래프, 기록물, 자연 유물) 제목, 문자, 날짜, 연대기, 기타 문서화된 말, 기록물의 목록
느끼기 느낌, 기분, 감각 장소의 차가움 및 따뜻함, 인지된 시간, 다른 사람들의 편안함과 불편함에 대한 해석

  여러분은 많은 질적 심리학 연구에서처럼 사람들이 말하는 현실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연구 참여자들과 면담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여러분은 사람들이 말한 단어들과 구문을 분석하겠지만 그것들을 반드시 어떤 특정 행동에 관련시키려고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화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대화에서 사용된 단어들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서서 목소리의 어조, 대화의 휴지기, 대화 중단 그리고 기타 버릇을 포함하여 사람들 간에 대화에 대한 비언어적 부분을 조사할 수 있다.

 

  또 다른 예이자 반대 관점에서 볼 때, 만약 현장 환경에 들어가서 단지 관찰만 하고 연구 참여자들과 면담이나 대화를 하지 않는다면, 자료는 연구 현장의 인간 행위와 물리적 환경의 관찰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대산 관찰한 사람들에게서 어떠한 자기보고적인 통찰력을 얻어 내지 못할 것이다. 또한 연구 참여자가 사건에 부여하는 의미에 대해서도 알 수 없을 것이다.

  연구에서 네 가지 자료 수집 활동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이들 제한점에 대한 보다 자세한 통찰을 얻기 위하여, 이후 글에서 두 가지 방법으로 이들을 좀 더 깊이 논의할 것이다. 첫 번째는 자료 수집 활동의 특성과 연관된 절차를 알아내기 위하여 각 자료 수집 활동을 개별적으로 설명한다. 그다음 두 번째로 그룹으로서 모든 활동과 관련된 바람직한 자료 수집의 실제에 대해 거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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